티스토리 뷰
so that 구문 can / too to 용법 / enough to 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먼저 so (형용사 / 부사) that 주어 + can 은 원인과 결과를 나타냅니다.
꼭 can이 있어야하는 건 아닙니다. 그저 가능성을 강조해주고 싶을 때 쓰는 것입니다.
해석은 너무 (형용사/부사) 해서 그 결과 (that 이하) ~하다.
그런데 이 것을 두 가지로 또 나눌 수 있습니다.
1. 긍정문: so (형용사/부사) that 주어 + can
2. 부정문: so (형용사/부사) that 주어 + can't
부정문 해석은 너무 ~해서 그 결과 할 수 없었다. 라고 해석하면 됩니다.
1번과 2번으로 나눈 이유는 아래에서 별도로 설명 하겠습니다. 먼저 1번과 2번 예문을 보겠습니다.
1. He is so smart that he can solve a difficult problem.
해석: 그는 너무 똑똑해서 그 결과 어려운 문제를 풀 수 있다.
2. He is so weak that he can't lift a heavy thing.
해석: 그는 너무 약해서 무거운 것을 들지 못 할 것이다.
3. He was so strong that he could lift a heavy thing.
해석: 그는 너무 힘이세서 무거운 것을 들 수 있을 것이다. -> can 대신 could 를 사용한 이유는 시제일치 때문입니다. 주절이 "과거"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1번과 2번으로 나눈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so that 구문은 enough to 와 too to 구문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이 때 1번은 enough to (긍정문) 으로 바꿀 수 있고 2번은 too to (부정문) 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1번 문장과 2번 문장을 바꿔보도록 하겠습니다.
1. He is smart enough to solve a difficult problem.
해설: enough 의 위치에 주목해주세요. "형용사와 부사" 뒤에서 수식을 하는 특이한 녀석이랍니다.
2. He is too weak to lift a heavy thing.
too 형용사/부사 to do 는 "주로 너무~해서 ~하지 못하다." 라고 해석을 합니다.
해석은 위에 써놓은 것과 동일합니다.
그렇다면 이번엔 문제를 드릴테니 바꿔보세요.
1) They were so hungry that they could eat anything.
2) She was so old that she couldn't lift a heavy thing.
답과 해석은 아래 해석으로 이동하셔서 그림을 누르시면 크게 나옵니다.
so that 구문 can 어렵지 않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버튼 및 페북좋아요 부탁합니다!
감사합니다.
'영어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9 3월 고1 모의고사 영어 28번 문제 어법 풀이입니다. (0) | 2019.03.10 |
---|---|
전치사 관계대명사 와 관계부사 의미 뜻 해석 (0) | 2019.03.10 |
2019 3월 고2 모의고사 영어 28번 해설 (0) | 2019.03.09 |
2019 3월 고3 모의고사 영어 28번 어법문제 해설입니다. (0) | 2019.03.09 |
the 비교급 the 비교급 의미 뜻 해석, (2019 고3 3월 모의고사 영어 28번 어법문제) (0) | 2019.03.09 |
- 나는 큰 팁을 줬다. 답: (Being) Satisfied with the service
- 한다리건너영어
- 그녀는 불편함을 느꼈다. 3. (Being) Caught in traffic jam
- he passed the exam. having이 시제를 도와주는 "조동사"역할로 쓰여 생략 가능!! 공부를 열심히 했기 때문에
- she felt uncomfortable. 3. As he was caught in traffic jam
- 책상은 청소될 필요가 있다. -> 이 때 being 은 pp 를 도와주기 위한 being 이 아니므로 생략할 수 없다. 2. Wearing a dress
- he was late. 교통혼잡에 갇혀
- he was happy. (동사가 능동태였으므로 ing로 변경) -> 예문이 be pp였으면 pp로 바꿨어야하지만 그렇지 않기 때문에 -ing로 바꾸어 주었습니다. 3. Receiving the phone
- the table needs to be cleaned. 2. When she wore a dress
- he was happy. (주어가 같으므로 부사절쪽 주어 생략) * Not receiving the phone
- he was happy. 해석: 그가 폰을 받았을 때
- I gave great tip. 해석: 서비스에 만족해서
- she felt uncomfortable. 드레스를 입었을 때
- he was happy. * When receiving the phone
- 공시 생
- I gave great tip. -> Being을 생략해도 되고 하지 않아도 됩니다. 자 그럼 분사구문 해석하는 법은?? 책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나옵니다. 이유
- 부사절 은 과거완료입니다. 위에서 가르쳐 드린 방법으로 문장을 꾸려볼게요. 예문: When he received the phone
- 수험생 분들은 시험시간이 부족합니다!! ~하면서 라고 해석하며 쭉쭉 읽어주세요!! 그럼 문제를 좀 내볼까요? 다음을 모두 분사구문으로 만들어보세요. 1. As the table is dirty
- 수성구영어회화
- 그는 늦었다. 1번과 달리 이 때 being 은 pp 를 도와주는 being 은 생략 가능하다! 4. (Having) Studied hard
- 그는 시험에 합격했다. 도움이 되셨다면 즐겨찾기 부탁합니다~^^ 감사합니다.
- he was late. 4. Because he had studied hard
- the table needs to be cleaned. (책상이) 더러워져서
- 부사절 은 과거 시제입니다. 주절이 과거시제라면
- he passed the exam. 아래에 해석 및 답을 두겠습니다! 1. Being dirty
- 수성구성인영어회화
- he was happy. 두 번째 예문 갑니다! 예문: As I was satisfied with the service
- he was happy. (접속사제거) 2. He receiving the phone
- 그는 행복했다. 1. He received the phone
- 결과 뭐시기뭐시기 하지만 해석할 때 필자는 그냥 자연스럽게 읽어내려갑니다!! ~하면서 라고 해석하며 자연스럽게 읽어나가세요!! 특히 토익수험생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