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십니까?
한다리건너 영어 Mike입니다.
오랜만에 영어 문법관련 포스팅을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많은 분들이 헷갈려하시는 of whom과 of which를 설명하기 위해서 왔습니다.
먼저 어떻게 관계대명사 of which와 of whom이 생겼는지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계대명사가 나오면 동사가 추가되어야 합니다! (접속사가 없는데 동사가 하나 더 나오면 관계대명사가 있다는 것입니다.)
관계대명사는 "형용사" 역할을 하므로 "명사"를 꾸며주고 두 문장을 하나로 묶어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참고로 전치사 뒤에는 who가 나올 수 없고 whom만 나올 수 있어요!
예문으로 살펴보겠습니다.
There are two hundred people here, and half of them are men.
해석: 여기에는 200명이 있는데 그들 중 반은 남자이다.
이것을 관계대명사 of whom / of which를 사용하여 다시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There are two hundred people here, half of whom are men.
선행사(관계대명사의 꾸밈을 받는 명사)가 사람이면 "whom"을 사용하고, 사람이 아니라면 "which"를 사용하면 됩니다.
관계대명사 whom이 나왔으므로 "접속사 + 대명사"가 사라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There are two hundred people here, and half of them are men.
-> and + them (접속사 + 대명사)가 whom으로 바뀐 것이죠.
다시! 관계대명사는 "접속사+대명사"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and와 them이 없어지고 whom으로 대체된 것입니다!
이때 two hundred people을 수식해주고 있으므로 whom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죠.
그럼 다른 예문을 한 번 더 보도록 하겠습니다.
Tom has two daughters, the younger of whom is playing the piano in Korea.
탐은 두명의 딸이 있는데, 그들 중 더 어린아이는 한국에서 피아노를 연주하고 있다.
-> the younger은 둘 중 "한 명"을 가리키므로 is를 사용하게 된 것입니다.
-> whom을 사용하여 원래 문장인 and the younger of them에서 and them이 whom으로 된 것이죠.
이해가 되셨나요?
그럼 마지막으로 한 가지 예문 더 보여드리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There are new regulations in my company, most of which are not supported by us.
해석은 생략하겠습니다.
여기서는 regulations가 선행사에 해당하게되죠.
무료 영문법 질문 카톡방을 만들었습니다. 아래로 오시면 선생님이 직접 답해드려요!
https://open.kakao.com/o/gT5lOrgb
그럼 오늘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버튼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영어에서 헷갈리는 것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be동사 am are is was were 해석 의미 뜻 (0) | 2019.10.18 |
---|---|
환절기 영어로 의미 예문 해석 뜻 (0) | 2019.10.09 |
엘리베이터 지하 B F 약자 의미 뜻 해석 (0) | 2019.09.16 |
be used to ing 해석 의미 뜻 be accustomed to ing (0) | 2019.09.04 |
물음표 ? 영어로 알아보기 (0) | 2019.09.03 |
- he was happy. (접속사제거) 2. He receiving the phone
- 나는 큰 팁을 줬다. 답: (Being) Satisfied with the service
- 한다리건너영어
- he passed the exam. having이 시제를 도와주는 "조동사"역할로 쓰여 생략 가능!! 공부를 열심히 했기 때문에
- she felt uncomfortable. 드레스를 입었을 때
- 수성구영어회화
- the table needs to be cleaned. 2. When she wore a dress
- he passed the exam. 아래에 해석 및 답을 두겠습니다! 1. Being dirty
- he was happy. 해석: 그가 폰을 받았을 때
- I gave great tip. -> Being을 생략해도 되고 하지 않아도 됩니다. 자 그럼 분사구문 해석하는 법은?? 책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나옵니다. 이유
- I gave great tip. 해석: 서비스에 만족해서
- he was happy. 두 번째 예문 갑니다! 예문: As I was satisfied with the service
- 그는 행복했다. 1. He received the phone
- he was late. 4. Because he had studied hard
- he was happy. (동사가 능동태였으므로 ing로 변경) -> 예문이 be pp였으면 pp로 바꿨어야하지만 그렇지 않기 때문에 -ing로 바꾸어 주었습니다. 3. Receiving the phone
- she felt uncomfortable. 3. As he was caught in traffic jam
- 그는 시험에 합격했다. 도움이 되셨다면 즐겨찾기 부탁합니다~^^ 감사합니다.
- he was happy. (주어가 같으므로 부사절쪽 주어 생략) * Not receiving the phone
- 그는 늦었다. 1번과 달리 이 때 being 은 pp 를 도와주는 being 은 생략 가능하다! 4. (Having) Studied hard
- the table needs to be cleaned. (책상이) 더러워져서
- 수성구성인영어회화
- 부사절 은 과거 시제입니다. 주절이 과거시제라면
- 결과 뭐시기뭐시기 하지만 해석할 때 필자는 그냥 자연스럽게 읽어내려갑니다!! ~하면서 라고 해석하며 자연스럽게 읽어나가세요!! 특히 토익수험생
- 책상은 청소될 필요가 있다. -> 이 때 being 은 pp 를 도와주기 위한 being 이 아니므로 생략할 수 없다. 2. Wearing a dress
- 부사절 은 과거완료입니다. 위에서 가르쳐 드린 방법으로 문장을 꾸려볼게요. 예문: When he received the phone
- he was late. 교통혼잡에 갇혀
- 그녀는 불편함을 느꼈다. 3. (Being) Caught in traffic jam
- 수험생 분들은 시험시간이 부족합니다!! ~하면서 라고 해석하며 쭉쭉 읽어주세요!! 그럼 문제를 좀 내볼까요? 다음을 모두 분사구문으로 만들어보세요. 1. As the table is dirty
- he was happy. * When receiving the phone
- 공시 생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